시뮬라크르란? 순간적으로 생성되었다가 사라지는 우주의 모든 사건 또는 자기 동일성이 는 복제를 가리키는 철학 개념. 포스트구조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 프랑스의 들뢰즈(Gilles Deleuze)가 확립한 철학 개념이다. 공간 위주의 사유와 합리적이고 법칙적인 사유를 지향하는 20세기 중엽의 구조주의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1.영화 소개- 블레이드 러너
(1) 영화 감독소개 : 리들리 스콧
사극, SF, 미스테리, 액션, 인간 드라마 영상감각과 독특한 카메라워크로 영화라는 매체의 "영상"적인등의 다양하기 그지없는 영역에 걸쳐서 그는 특유의 미술적인 면의 위력을 실감할수 있게해주는 작품들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
독특한
자기 자신조차 완전히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들뢰즈의 -되기 : 자신을 고정된 주체가 아닌 변화하는 흐름으로 본다. ‘-이다’, ‘-임’이 아닌 끊임없는 ‘-되기’를 통해서만 존재할 수 있다는 것. 경계, 구분, 특별한 지위의 정당성이 사라졌으므로 우리는 ‘-되기’의 동일화과정을
영화에서는 그것이 영화의 전체를 책임지고 있든, 그렇지 않고 한부분에서 도구적으로 사용되고 있든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면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실례로 영화가 유일한 대중 매체로 받아들여진 시대와 사회의 재현과 매체에 대한 반성을 담은 <시네마 천국 Nouvo Cinema Paradiso>(1989) 에서는 자기반영성
영화 속의 오라클 역시 아테네 신전의 여사제처럼 네오에게 미래를 알려주며 네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녀는 네오에게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이해하라고 충고한다.
(8) 세라프 : 오라클과 만나기 이전에 네오와 무술 겨루기를 한바탕 하는 중국인 모습의
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고, 시뮬라크라, 시뮬라시옹, 하이퍼리얼리티 등에 대한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통해 가상과 현실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 원작과 복제
1. 원작의 예술, 복제의 기술
19세기에 카메라 옵스쿠라의 덧없는 영상은 플레이트 위에 정착한다. 예술가들은 위기의
시뮬라크르를 하기’이다. 시뮬라시옹의 좋은 비유로서, 제국의 지도 제작자들이 극도로 정밀한 지도를 만들어서, 결국은 지도가 제국의 전 영토를 덮어버리고 만다는, ‘보르헤스의 우화’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추상은 더 이상 지도나 복제, 거울 또는 개념으로서의 추상이 아니다. 그것은 -